주변먹거리

  • Home
  • 여행안내
  • 주변먹거리
붕장어

붕장어

주변먹거리

태안반도의 붕장어 통구이는 인기있는 계절음식의 별미중에 하나다. 특히 해수욕 시즌과 맞물려 각 해수욕장 주변에 "붕장어 통구이집"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 욕객들에게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해 준다. 붕장어 잡이의 성수기는 대략 6월초에서 8월말. 집산지인 소원면 의항리 밭고개와 천리포 일대를 비롯해 태안반도 전역에서 주로 잡히는 붕장어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스테미너식이나 영양식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착화탄을 피운 후 손질한 붕장어를 석쇠에 올려 놓고 굵은 소금을 듬성듬성 뿌린다음 고기 빛깔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뒤집으며 잘 익히면 훌륭한 붕장어 통구이가 되는데 야영장 주변에서 가족과 함께 모여 즐기는 맛은 일품이다.

밀국낙지

밀국낙지

주변먹거리

밀국낙지탕은 하얀 박속과 낙지를 한데 넣어 끓이는 태안지방만의 토속식품이다. 태안반도의 최북단에 위치한 원북,이원면 지역 인근해안에서 흔히 잡히는 낙지를 이용하여 토속음식으로 개발한 향토음식으로 그 맛이 담백하여 널리 알려져 있다. (6~9월이 적기) 이곳의 낙지가 높은 인기를 끄는 것은 식용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에 입맛을 돋우기 위한 계절음식이라는 특성외에도 낙지의 크기가 작아 한마리가 한 입거리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먹기도 좋으며 타지역의 낙지요리와 비해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6 ~ 7월에 잡히는 한 뼘만한 낙지(일명 세발낙지)를 넣어 끓인것을 박속밀국낙지탕이라 하여 낙지탕 중에서도 으뜸으로 친다. 박속과 함께 기초양념을 넣고 약 3분정도 끓인 용기속에 막 잡아 올린 싱싱한 낙지를 넣어 살짝 데친 후 낙지를 꺼내 갖은 양념에 찍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다 먹고난 후 끓고 있는 국물에 밀국(칼국수)을 넣어 국물을 졸이듯 5분정도 끓이면 시원한 국물이 밀국에 배어들어 쫄깃쫄깃한 맛을 내는데 이것이 바로 밀국낙지탕이다.

전계탕

전계탕

주변먹거리

전계탕은 태안군청 공무원 몇몇이 ‘밥상천국 태안’을 위해 만든 모임 ‘먹자회’가 개발한 토종 메뉴. 박속낙지 못지않게 담백하고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이지만 마늘 더덕 대추가 닭 전복 해삼과 한데 어우러져 쏟아낸 영양분에 더 관심이 간다. 한여름 보양식으로 그만일 듯. 2시간 전 주문은 필수. 토종닭에 전복과 야생의 산약재를 넣고 끓인 보양식입니다. 가격이 10만원인데 가격, 그 이상의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하

대하

주변먹거리

코끝을 적시는 싱그러운 바다 내음. 파란 바다 위로 동동 떠다니는 작은 어선들과 한가롭게 하늘을 날아오르는 갈매기떼. 포구 방파제 한 쪽 좌판에서 황홀한 낙조를 바라보며 고소한 새우와 조개를 구워먹는 낭만을 느끼고 싶다면 태안으로 핸들을 돌리자. 그 곳에서 제 철, 제 맛이 나는 음식이 미식가들을 기다리고 있으니 이름하여 대하. 통통하게 살이 오른 새우다. 하얀 소금위에서 퍼덕퍼덕 춤추던 새우가 빨갛게 익는데 껍질을 벗기고 먹는 그 감칠맛이 기막히다.

우럭회

우럭회

주변먹거리

태안에는 신선하고 맛좋은 생선 먹거리가 사계절 두루 갖추어져 있지만 생산량도 많고 그 맛이 담백한 우럭회가 으뜸으로 꼽힌다. 이곳을 다녀간 사람이 우럭회를 먹어보지 못하고 갔다면 그것 자체가 이상할 정도로 가는 곳마다 우럭회라는 간판을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다. 사계절에 걸쳐 잡히지만 봄과 가을에 가장 많이 나고 맛이 가장좋은 시기는 보리가 익을 무렵인 6월 초순경이 맛이 으뜸이다. 우럭의 참맛은 육질이 너무 연하지도 질기지도 않고 야들야들하게 씹히는 촉감이 좋아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즐기는 회이기도 하다. 회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회를 다 먹은 후에 나오는 고춧가루와 갖은 양념 그리고 회를 썰고 난 나머지 우럭살로 요리한 찌개나, 미역을 넣고 푹 끓여 내놓는 우럭싱건탕과 함께 먹으면 밥 두공기 쯤은 거뜬히 먹을 수 있다.

오징어

오징어

주변먹거리

최근 몇 년전부터 동해안에서나 볼 수 있었던 오징어가 태안지역 신진항에서 많이 어획되고 있다. 오징어는 여름 해수욕철에 다수의 관광객이 찾는 태안지역에서 손쉽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해산물로 점차 자리잡아 가고 있다. 오징어를 사서 바로 포를 떠 해풍에 서너시간 말린후 가정의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내내 먹을 수가 있고, 쿠킹호일에 한 마리씩 통째로 말아서 구워먹는 맛도 일품이다.

레인보우펜션

업체명 : 레인보우펜션
대표자 : 정영록
사업자번호 : 316-04-00432
통신판매번호 : 제2015-충남태안-74호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만리포3길 3-4(의항리 979-231)

BANK INFO

우체국 312157-02-053031 예금주 : 정영록